세계적으로 GE와 더불어 언제나 선도적인 기업들이 있습니다. 이런기업들은 정보시스템을 인지, 설계,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 언제는 생각하고 혁신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었으면, 이것을 통해 표준화하고 자동화 하여 프로세스 그 자체를 변화시킴으로써 언제나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 혁명을 하고 있었습니다. 완전한 디지털화 기업의 비전은 이제 방법론들이 전부 나와있으며, 앞서 선도적인 기업들은 조용하고 은밀하게 최상위의 기업이 되기위해 탑다운방식에 의거하여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IT에 대한 유지보수작업"이 아닌 업무의 혁신과 변화를 통하여 혁신의 결정적인 경로 위에서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를 실행하며, 게임의 규칙을 바꾸는 새로운 기술을 받아들임으로써 앞으로 몇년, 몇십년 앞서가는 지배적인 위치를 확보할수 있으며 다른 경쟁업체에서 따라올수 없는 혁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GE를 포함한 다른 기업들도 프로세스의 전체 종단간 프로세스(End-To-End)를 컨트롤하므로써 확장과 수축 그리고 지속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비즈니스 프로세스들을 관리하루 싱ㅆ도록 하는 도약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런한 도약의 시작을 바로 BPM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기법(BPM)과 프로세스 자동화(RPA)의 새로운 시작이라고 부를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의 대한 첫번째 혁명은 1920년대에 시작한 프레드릭 테링러(fREDRIC tAYLOR)의 경영이론에 의해 결정되었습니다. 이때으 프로세스는 완벽한 자동화가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대부분 수작업에 의한 업무에 대한 정형화를 실행시켰습니다. 지난 10년간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는 단발적인 수작업 리엔지니어링 활동을 거쳐 전사적 자원관리인 ERP나 시중에 구매할 수있는 여러가지 레가시 시스템(Legacy System)의 프로세스에 국한되어 그러낳ㄴ 툴안에 프로세스 고정시켜 변경이 어렵게 만들었습니다. erp에 문서관리를 결합한 workflow를 추가더라도 결국은 다른 프로세스가 필요할것이고, 다른 프로세스 참가자들의 역할알 덧붙이는 것이며, 프로세스 의 관리와 통제를 지원하는 효과는 크게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가령 업무 관리를 통제하고 모니터링이 가능하더라도 세부적인 상제프로세스 수준의 관리와 통제는 제한적이있습니다. BPM과 RPA 또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틀안에 고정된 상태로 해방시키기는 어려웠으며, 결국은 모든 비즈니스 시스템과 자동화의 중심이자 초점이 되도록 하고 구성의 기본 단위로 만들어버렸습니다. 비즈니스 프로세스는 자동화의 세계에서 일등 시민이 됩니다. 본래 비즈니스 프로세스 경영의 세계는 어떤 상태를 만드는 능력보다는 만들어진 상태가 변화할 수 있는 능력에 더 높은 가치를 둥어야 하닉 때문에 변화의 유연성이야 말로 프로세스 설계의 최고 목표가 될수 있습니다. 우리는 BPM과 RPA를 통하여 새로운 혁신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한번쯤 관심을 가지고 본인의 업무에 적용해보시길 적극 추천드립니다.